ADVERTISEMENT

[뉴스 클립] Special Knowledge <519> 세계 20대 뷰티기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0면

강승민 기자

화장품 브랜드 이름 몇 개나 아십니까. 10개 이상 바로 머리에 떠오를 수도, 단 하나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겁니다. 전 세계에 출시되는 화장품 브랜드 숫자가 수천 개는 거뜬히 넘습니다. 이 중 익숙한 브랜드는 얼마나 될까요. 재미있는 건, 알고 보면 익숙한 화장품 브랜드 몇몇은 모두 한 회사 제품이랍니다. 화장품 세상을 주름잡는 거대 화장품 그룹들을 살펴봅니다.

강승민 기자

미국의 패션·미용 전문 일간지 WWD는 매년 흥미로운 조사결과를 발표한다. ‘세계 100대 뷰티기업 순위’다. 유명 시장조사기관 몇 군데도 이런 조사를 하지만 업계에서 가장 공신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건 WWD의 발표다. 집계 방법의 객관성 덕분이다. WWD는 ‘화장품’ 종류만 따로 떼어내 매년 1월 1일부터 그해 12월 31일까지의 매출액을 계산해 순위를 매긴다. 이런 순위 집계는 어렵다. 왜냐하면 화장품업체, 혹은 뷰티 기업으로 불리는 회사에서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기 때문이다. 치약·칫솔 등 구강 위생용품, 몸매관리용 각종 식품보조제 같은 것이다.

 WWD는 이런 형태 제품을 빼고 향수, 색조화장, 피부관리화장품, 자외선차단용품, 모발관리제품, 액취제거용품, 제모관리용품 등 매출만을 합쳐 순위를 매긴다. 회계연도가 12월 31일 마감이 아닌 경우는 추정치로 계산해 해당 연도 뷰티기업 순위를 일목요연하게 살펴볼 수 있는 조사다. 현재 발표된 최신판은 2012년도 통계다. 우리나라 뷰티기업은 아모레퍼시픽(17위), LG생활건강(28위), 에이블C&C(56위) 3개가 100위 안에 들었다. 다음은 세계 20위 까지의 뷰티기업 정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