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 재선되면 네가 시장 더 해라 했다" 한동주 서귀포시장 발언 … 직위 해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한동주(58·사진) 제주도 서귀포시장이 지난달 30일 전격 직위해제됐다. 전날 서울에서 열린 서귀포고(옛 서귀고) 동창회에서 “우근민(71·새누리당) 제주지사가 내년 지방 선거에서 당선되면 서귀포시장을 계속 시켜주겠다고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진상 조사에 나서는 등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1일 제주도와 도 선관위 등에 따르면 한 전 시장은 지난달 29일 서울 용산전쟁기념관 뮤지엄 웨딩홀에서 열린 ‘2013 재경 서고인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 행사에 참석했다. 동문 100여 명이 나온 행사에서 한 전 시장은 축사를 통해 “‘내(우 지사)가 당선되면 네(한 전 시장)가 서귀포 시장을 더 해라. 그러면 서귀포고를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게 아니냐’. 이런 내면적인 거래를 하고 이 자리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가 와서 보니 서귀포고가 (서귀포 시) 모든 인사에서 밀려 있었다”고 했다. 이어 “제가 더 해야 이 친구(동문)들을 다 제자리로 끌어올릴 수 있고, 서귀포 시내에서 사업하는 분들 계약 하나 더 줄 수 있고, 그렇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 전 시장은 서귀포고 2회 졸업생이다.

 이 같은 한 전 시장의 발언은 당시 참석자 중 한 명이 녹음해 제주 지역 온라인 언론에 파일을 전하면서 내용이 알려졌다.

 제주도는 발언을 문제 삼아 지난달 30일 한 시장을 직위해제하고 양병식(58) 부시장이 직무대리토록 했다. 또 “자체 감찰 조사를 진행해 한 전 시장이 공직자로서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 경위가 드러나면 사법기관에 수사 의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서귀포시장은 선거로 뽑는 게 아니라 도시자가 임명하는 자리여서 도가 해임할 수 있다. 우 지사 측은 한 전 시장의 발언 내용에 대해 “내면적인 거래는 있을 수 없고 있지도 않은 일”이라며 “한 전 시장이 우발적으로 말실수를 한 것”이라고 했다. 한 전 시장은 “실제로 우 지사와 거래를 한 적은 없고 내가 잘못 표현했다”고 해명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내고 “현대판 매관매직을 한 것”이라며 “우 지사가 불편부당의 중립을 지켜야 할 공직자에게 내년 지방 선거를 매개로 종용과 거래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제주도 선관위는 지난달 30일 한 전 시장 발언과 관련한 녹음 파일을 넘겨 받아 내용을 파악하는 등 진상 조사를 시작했다. 선관위 강순후(49) 지도과장은 “곧 한 전 시장을 소환하겠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한 전 시장의 발언이 공직선거법에서 규정한 ‘공무원 중립 의무’를 어긴 것인지, 투표에서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자리를 주겠다고 약속하는 ‘매수 및 이해유도’를 한 것은 아닌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제주=최충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