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조지아주, 기아차 위해 도로 2개 깔아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전남 여수시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도로(왼쪽)의 관리 책임은 여수시에 있지만 도로 보수는 기업 돈으로 하고 있다. 2010~2011년 화학업체들이 낸 도로보수비용만 6억여원에 이른다. 각종 세금을 내고도 기업이 추가 부담을 한 것이다. 반면 미국 조지아주는 기아차 공장 주변에 2개 도로를 깔 ‘기아 불러바드’(오른쪽), ‘기아 파크웨이’라고 이름까지 붙여 줬다. 고속도로에는 기아차를 위한 인터체인지까지 새로 만들었다. [사진=프리랜서 오종찬, 기아차]

딱 3개월이었다. 중국 시안(西安)시 정부가 삼성전자를 위해 반도체 공장 부지를 정리하는 데 걸린 시간이다. 140만㎡에 달하는 광활한 공장 부지에는 원래 7개의 촌락이 있었다. 대부분이 농민인 촌락 거주인구는 총 1만여 명, 주택수는 4473개였다. 그런데 공장 건설이 확정된 지 단 3개월 만에 이곳의 농민들은 모두 다른 지역으로 이주됐다.

 중국 현지에서 ‘시안속도’라는 신조어를 낳은 이 케이스는 중국 지방자치단체가 공장 유치를 위해 투자기업들에 얼마나 큰 신경을 쓰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시안이 베이징(北京)·충칭(重慶) ·선전(深?) 등을 제치고 삼성전자 공장을 유치한 배경에는 이 같은 정성과 성의가 깔려 있었다.

 미국·중국·중남미·동남아 등을 가릴 것 없이 현재 각국 지자체들의 지상과제는 공장 유치다. 해당 지역 세수 증대와 고용 확대, 경제의 선순환을 위해서는 제조업 생산기지 유치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세제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시안의 경우처럼 때로는 다소 무리해 보이는 일까지 서슴지 않는다. 중국의 충칭시 정부 역시 외국 기업들의 공장 유치를 위해 각종 혜택을 부여했다. ▶기업소득세 감경 ▶지방세 3년간 면제 ▶토지가격의 10~50%에 해당하는 보조금 지급 등이 대표적인 혜택이다.

 미국 역시 마찬가지다. 현대차 파업 당시 각 지역 주지사들이 앞다퉈 한국을 찾아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공장 이전을 제안한 것은 대표적 사례다. 조지아 주정부의 경우 과거 기아차 공장을 유치하면서 공장용지를 무상으로 주 고 도로 2개를 깔았다. 브라질과 멕시코의 지방정부들은 현대·기아차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우리 지역에 공장을 건설하기로 결정됐다”는 내용을 언론에 흘릴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별취재팀=김영훈·박진석·김영민 기자, 웨스트포인트(미 조지아주)=채윤경 기자, 여수=최경호 기자

관련기사
▶ "美주지사, 틈만나면 정몽구 찾아와 인센티브 제시하는데…"
▶ 직원 339명 공장에 차 1000대 세울 주차장 만든 까닭은 …
▶ 법보다 지방조례 더 무서워…제조업 메카 울산, 만족도 13위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