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진태 "삼성 돈 10원도 받은 적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김경빈 기자]

13일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민주당 등 야당은 김 후보자 아들의 병역면제 과정을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여수와 광양에 부동산을 구입한 것이 투기목적이 아니었는지도 따져 물었다.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후보자 아들이) 사구체신염을 앓았는지 여부는 조직검사 결과만 보면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왜 병력(病歷) 자료를 제출하지 않느냐”고 다그쳤다. 정의당 서기호 의원도 “떳떳하다면 지금이라도 조직검사보고서, 진료내역과 처방전, 삼성전자 입사 당시의 신체검사 자료도 제시하라”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자식이 아직 미혼이고 사회생활을 해야 하는데 (개인정보를) 다 공개하는 것은 상당히 주저하고 있다. 사생활을 존중해 달라”고 답변했다. 압박이 계속되자 김 후보자는 오후 늦게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법사위 여야 간사의 합의로 병력 자료는 출력하지 않고 열람하는 것으로 대체됐다.

 반면 새누리당 의원들은 최근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이른바 ‘항명(抗命)’ 파동과 관련, 검찰 기강과 파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따졌다. 여당은 최근 야권이 제기한 특검 주장에 대해 ‘무용론’을 펼치기도 했다.

 새누리당 김회선 의원은 “한상대·채동욱 전 검찰총장 퇴임과정과 최근 윤석열 국정원 수사팀장의 ‘항명’ 과정을 보면 검찰이 옛날 군의 ‘하나회’처럼 파벌화·사조직화된 것 같다. 어쩌다 검찰이 이 지경이 됐느냐”고 질타했다. 이와 관련, 김 후보자는 “그 정도로 심각하다고 보지는 않지만 외부에 그렇게 보인 점은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총장에 취임하면 다시는 국민들께 이런 염려를 끼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국정원 수사 등 야권이 제기한 특검 주장에 대해선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실효성에 의문이 있는 특검을 이 시점에 도입할 필요가 있느냐’는 새누리당 노철래 의원의 질문에 대해 “특검은 입법기관인 국회의 결정에 따라야겠지만 현재 수사 중인 사건은 검찰을 믿고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른바 ‘삼성 관리검사’ 명단에 김 후보자의 이름이 들어 있다’며 집중 추궁하기도 했다.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2008년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폭로한 리스트를 보면 김 후보자가 대검 범죄정보1담당관이었던 2000년과 대검 중수2과장이었던 2001년에 삼성의 관리대상이었고, 당시 삼성은 관리검사들에게 1년에 2~3차례 300만~2000만원씩의 돈을 줬다”고 주장했다. 법사위원장인 민주당 박영선 의원도 “2008년 특검 보고서에도 이 리스트가 있고, 관련 기록이 대검에도 보관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내가 삼성 관리대상 명단에 있다는 얘기는 최근에 처음 들었고, 삼성 측으로부터 10원 한 장 받은 적 없다”고 답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압박이 계속되자 “저는 명단에 없는데 있다고 주장하시는 것 아닙니까”라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민주당의 공세가 계속되자 여야 의원들 사이에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삼성특검 수사 결과 발표문을 봐도 ‘관리대상 검사’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민주당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서로 공직후보자를 공격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글=이동현 기자
사진=김경빈 기자

관련기사
▶ "삼성서 10원도 안 받았다. 떡값리스트 존재하면…"
▶ 김진태 "여수 땅, 투기 생각 전혀 없이 구입" 해명
▶ 박지원 "김진태, '박근혜가 대통령돼야' 발언" 주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