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재준 "노 전 대통령, 김정일에 동조 … NLL 포기로 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남재준 국정원장이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기관보고에 출석해 답변자료가 담긴 가방을 열고 있다. [뉴시스]

남재준 국정원장은 5일 국정원이 공개한 NLL(북방한계선) 대화록의 진본 논란에 대해 “1월 3일 김만복 전 국정원장이 녹음 파일을 갖고 자체 생산해 낸 진본”이라고 주장했다.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 국정조사 특위의 비공개 기관보고에서다. 남 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NLL 서해 평화지대와 박근혜 대통령의 비무장지대 평화지대가 똑같은 게 아니냐”는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다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개념은 NLL 아래쪽으로 서해 평화지대를 만든다는 것이고, 박 대통령은 비무장지대에 (등거리 등면적으로) 만들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양당 의원들이 전했다.

 남 원장은 또 2007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 노 전 대통령이 NLL 포기 취지의 발언을 했는지 여부를 묻는 새누리당 김재원, 민주당 박남춘 의원의 질의에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NLL을 없애자는 발언에 동조했기 때문에 NLL의 포기로 본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남 원장은 그러나 정상회담 대화록에서 ‘포기’라는 단어가 있었는지를 묻자 ‘포기 단어는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NLL 대화록 ‘포기’ 발언은 없지만 (민주당이 주장하는) ‘등거리 등면적’ 얘기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NLL 대화록 공개는 본인의 독자적 판단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해 청와대와의 교감설을 전면 부인했다고 특위 위원들이 전했다.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에 대해 남 원장은 “정상적 대북 사이버 방어 심리전의 일환”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본질은 전직 국정원 직원이 정치적 이익을 위해 대선 개입으로 호도한 정치 공작”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국정원의 대북심리전단은 2005년 1개 팀으로 출발해 2009년 이후 4개 팀으로 확대됐고, 확대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가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남 원장은 “민주당 관계자들이 국정원 여직원의 숙소를 아지트로 잘못 알고 물리력을 동원해 여직원을 감금, 심각한 인권유린을 자행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남 원장은 또 “국정원 전·현직 직원과 민주당의 관계가 무엇이냐”는 여당 의원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이익을 주고받기로 한 관계”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특위의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남 원장에게 “노 전 대통령은 전직 국군 통수권자였고 당시 남 원장은 육군참모총장이었는데 노 전 대통령에 대해서 믿습니까”라는 질문도 했다. 이에 대해 남 원장은 ‘안 믿는다’는 답변은 하지 않고 ‘답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정 의원이 전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의 한 특위 위원은 “통수권자로 인정하고 인정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아니라 질문 자체가 이상해서 답변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원장은 또 원세훈 전임 원장이 ‘지시 말씀’을 통해 후보 단일화 등을 언급한 데 대해선 “부적절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직무 범위를 벗어났다”고 말했다. 원 전 원장의 혐의에 대해 시인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부인도 시인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국정원법 면책을 위한 사인 문제에 대해 “사안별로 하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국정원 국조특위 23일까지 연장=이날 여야 원내 지도부는 국정원 댓글 의혹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의 증인 채택과 기간 연장에 대해 일단 의견 접근을 이뤘다. 양당은 막후 협상을 통해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고 이들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발부한 뒤 불응 시 고발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 15일까지로 예정됐던 국정조사 기간도 23일까지 연장하는 데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밤늦게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선 김무성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강·온파가 충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김경진·이윤석 기자

관련기사
▶ 민주 최고위, 국조 정상화 재협상키로
▶ 신경민 "남재준이 박영선 의원 계속 째려봐서…"
▶ 최경환 "국정원 국조, 손뼉도 마주쳐야"
▶ 문 열린 1시간…여야, 국정원 국조 기조발언서 공방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