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알 뷰티 톡톡] 여름에 '왕눈이 성형' 어떤가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2면

Q 눈이 작고, 눈 사이 거리도 멀어 보입니다. 여름방학을 이용해 눈을 크게 하는 성형을 하고 싶습니다. 친구들은 왕눈이 성형을 하라고 하던데, 어떤 수술인지 궁금합니다. 부모님께서는 여름에 성형을 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쉽다며 겨울에 하라고 하십니다. 실제로 성형이 계절과 관계가 있는지 알려주세요.(서울 영등포구 노○현씨)

A 왕눈이 성형은 정식 성형수술의 명칭은 아닙니다. 미용 목적인 눈 성형에는 크게 쌍꺼풀·앞트임·뒤트임·밑트임 네 가지가 있습니다. 눈 모양에 따라 적절한 수술을 병행해 크고 시원하게 눈의 크기를 키우는 것이 말씀하시는 왕눈이 성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을 크게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성형은 쌍꺼풀 수술입니다. 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 후 눈 면적은 평균 15% 커집니다. 눈 크기가 많이 작으면 최대 80%까지 커질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이 두껍고 지방이 많다면 절개법이, 반대라면 매몰법이 적합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수술법을 택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결과도 좋습니다.

최근 더 큰 눈을 만들겠다며 유행처럼 눈매교정술을 요구합니다. 눈매교정술은 안검하수 치료 목적의 수술입니다. 안검하수가 없는 상태에서 눈매교정술을 하면 자칫 눈이 감기지 않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앞트임과 뒤트임은 눈의 가로 길이를 늘려주는 수술입니다. 앞트임은 눈이 짧으면서 눈 사이 거리가 멀고 몽고주름이 있는 경우, 뒤트임은 눈 사이 거리가 가까우면서 가로 길이가 짧은 경우 효과적입니다. 밑트임은 눈의 바깥쪽 아래를 아래 방향으로 크게 떠지게 하는 수술입니다. 뒤트임과 밑트임을 병행하면 눈초리가 올라가 사나워 보이는 눈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항생제가 부족한 과거에는 기온·습도가 높은 여름에는 수술을 권하지 않았습니다. 간혹 회복이 더디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항생제나 관리법의 발달로 계절에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야외 활동이 많은 사람이라면 선선할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