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동차 탈출·지진 대피훈련해보고 장인이 만든 방짜 징·그릇 구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대구시 도학동에 위치한 전국 유일의 방짜유기박물관.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인 이봉주씨의 작품이
전시돼 있다. 외국인 관광객이 방짜 그릇을 감상하고 있다. [프리랜서 공정식]

대구시 동구 용수동 시민안전테마파크. 동화사에서 서쪽으로 1㎞쯤 떨어진 곳에 있는 안전체험시설이다. 이는 2003년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로 192명이 숨진 것을 계기로 2008년 12월 건립됐다.

이곳에선 지하철 안전, 지진, 산악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 지하철안전전시관에 들어가면 참사 직후의 생생한 영상이 나온다. 리프트를 타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당시 불에 탄 1079호 전동차가 전시돼 있다. 옆에는 실제 전동차가 있고 안에 들어가면 불이 꺼지고 비상구를 따라 탈출하는 체험을 할 수 있다. 또 지진이 날 경우 대피훈련과 급류로 물이 불어난 계곡의 축소 모형을 그물다리로 건너는 등 다양한 체험코너가 있다.

팔공산 주변에는 체험형 시설도 많다. 팔공산을 찾는 관광객에게 색다른 체험거리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동구 중대동에는 자연염색박물관이 있다. 공산파출소 옆 골목길을 따라 200여m 들어가니 기다란 한옥이 나타났다. 식물·광물·한약재 등에서 추출한 다양한 자연염색 염료가 눈길을 끈다. 각종 공예작품과 염색 도구도 관람할 수 있다. 대학 교수 출신으로 한국자연염색공예디자인협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김지희(74) 관장이 세웠다. 예약(053-981-4330)하면 자연염색으로 자신만의 손수건 등 생활용품이나 액세서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팔공산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동구 미대동 구암팜스테이 마을은 관광객이 두부·인절미 등 음식을 만들고 장승·솟대·문패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지게지기·새끼꼬기·과일따기·미꾸라지잡기 등 계절별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구암팜스테이마을에서 동화사 쪽으로 가다 보면 오른쪽에 방짜유기박물관이 있다. 이곳은 전국 유일의 전문 방짜유기박물관이다. 2007년 문을 연 박물관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유기장)인 이봉주(87)씨가 평생 제작하고 수집한 방짜유기 275종 1489종이 소장돼 있다. 우리 것의 소중함을 알리고 외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만든 시설이다. 방짜는 구리와 주석을 78대 22로 섞은 뒤 불에 달구며 두드려 만드는 기법이다. 주로 그릇이나 징·꽹과리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글=홍권삼 기자
사진=프리랜서 공정식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