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정책위의장 호남 재선 장병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민주당 정책위의장에 장병완(61·광주 남구·재선·사진) 의원이 임명됐다. 12일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김한길 대표가 전문성과 대탕평, 지역 안배를 두루 고려해 이같이 인사했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에 호남 인사가 없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의미다. 장 의원은 행시 17회로 노무현 정부 시절 기획예산처 장관을 지냈다. 장관 퇴임 후엔 호남대 총장과 헌법재판소 자문위원을 맡았다. 2010년 7·28 재·보선을 통해 18대 국회에 입성한 뒤 재선에 성공했다.

 정책위의장과 민주정책연구원장을 겸임했던 변재일(65·충북 청원·3선) 의원은 민주정책연구원장만 맡게 됐다. 민병두(55·서울 동대문을·재선) 의원은 전략홍보본부장 겸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에 임명됐다. 김 수석대변인은 “현안에 대한 단기적 전략 수립과 정책 개발을 통한 장기적 연구 간의 연계를 위해 민 의원에게 두 자리를 동시에 맡겼다”고 설명했다.

 인재영입위원장엔 김영환(58·경기 안산 상록을·4선) 의원, 전국여성위원장엔 유승희(53·서울 성북갑·재선) 의원, 전국장애인위원장엔 최동익(51·비례대표 초선) 의원이 임명됐다. 세계한인민주회의 수석부의장엔 김성곤(61·전남 여수갑·4선) 의원이 유임됐다. 사무부총장엔 임재훈(47) 전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이 새로 임명됐고, 이동섭(57) 부총장은 유임됐다. 이 부총장은 4·24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안철수 의원을 배려해 무공천한 서울 노원병의 지역위원장이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날 인사에 대해 “김 대표가 강조한 적재적소에 최적임자를 임명해 당의 능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강인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