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해외 학교 깊이보기] 공부 잘하는 천재보다 협력할 줄 아는 예비 리더 원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2면

웨스트민스터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은 8:1로 수준 높은 환경을 자랑한다. 학생의 자율성과 다양성은 인정하지만 학업에 대해선 엄격한 학풍이 이 학교의 특징이다. [사진 웨스트민스터 홈페이지]

영국 웨스트민스터 스쿨 런던(Westminster School London)은 매년 졸업생 200명 안팎 가운데 절반 가까이(5개년 평균 44%)가 옥스브리지(옥스퍼드+케임브리지)에 진학한다. 웨스트민스터 스쿨이 영국에서 옥스브리지로 가는 지름길로 인식되는 이유다. 1560년 설립한 이 고교는 영국 총리 7명과 로버트 후크, 제러미 밴덤, 존 로크 등 유명한 인물을 배출했다.

정현진 기자

영국 초·중·고 교육과정은 우리나라와 좀 다르다. 만 5~6세 아동이 1, 2학년으로 예비학교(Pre-Prep School)에 다닌다. 우리나라로 치면 유치원이지만 1학년이 시작되는 셈이다. 3학년(만 7세)부터 8학년(만 12세)까지가 초등학교 과정이다. 9학년(만 13세)~11학년(만 15세)이 중학교, 12학년(만 16세)~13학년(만 17세)이 고교 과정으로 분류된다. 영국에선 고교 때 대학 입학에 필요한 A레벨 시험 과목을 배우기 때문에 고교 과정 자체를 A레벨 과정이라 부르기도 한다.

 웨스트민스터는 초등 과정은 없고 중·고교 과정(9~11학년)만 가르친다. 운영 방식은 보딩스쿨(기숙학교)과 데이스쿨(통학학교)을 결합한 형태다. 재학생의 25%(180여 명)는 기숙사 생활을 하지만 나머지는 통학한다는 얘기다. 런던 한복판에 위치해 있어 가능하다. 12~13학년 학생은 주말을 포함해 일주일 내내 기숙사에서 생활할 수 있지만 9~11학년 학생은 평일에만 기숙사에 머물 수 있다. 12학년 밑이라면 주말에 무조건 집에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외국 학생은 현지 가디언(유학생 관리를 맡는 도우미)이나 친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

 외국 학생은 소수다. 미국은 인종별로 최소 인원을 배정하는 제도가 있지만 영국은 인종 쿼터제가 없기 때문이다. 외국 학생도 영국 학생과 똑같은 방법으로 입학시험을 치른다. 서동성 edm런던유학닷컴 대표는 “영국 일부 보딩스쿨은 학교 자체 시험을 통해 외국 학생에게 문을 넓게 개방하지만 웨스트민스터는 외국인이 입학하기 어려운 학교”라고 말했다. CEE(영국 초등학교 졸업시험)나 GCSE(영국 중학교 졸업시험) 성적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기 때문이다. CEE·GCSE는 영국에서 학교를 다녀야만 치를 수 있는 시험이다. 외국 학생이 웨스트민스터에 입학하려면 영국에서 초등학교부터 유학을 시작해야 한다.

영국 학부모 최우선 선호 학교 중 하나

현재 재학생 대부분은 런던에 사는 부유층 자녀다. 원래 남학교로 설립했지만 1973년부터 여학생도 12학년부터 입학할 수 있게 됐다. 지금도 9~11학년은 남학생뿐이다. 9학년에 선발된 학생 120명은 대부분 13학년까지 계속 다닌다. 9학년 입학생 가운데 절반 가까운 50여 명은 웨스트민스터 주니어 스쿨(만 7~12세) 출신이다. 12학년이 되면 60여 명을 추가로 선발한다.

 웨스트민스터의 1년 학비(보딩스쿨 기준)는 3만438파운드(한화 약 5000만원) 정도다. 다른 영국 보딩스쿨도 이와 비슷한 3만 파운드 수준이다.

 높은 학비에도 불구하고 웨스트민스터는 영국 학부모가 가장 선호하는 최고의 명문 사립고교 중 하나다. 서 대표는 “매년 졸업생 절반 가까이가 옥스브리지에 진학한다”며 “나머지 학생도 모두 미국·영국의 명문대로 간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수능과 비슷한 A레벨(고교 때 대학 전공과 관련된 과목 이수) 시험 결과에서도 이 학교의 수준을 잘 알 수 있다. 영국 대학은 학과별 특성에 따라 A레벨 과목 성적을 요구한다. 가령 옥스퍼드 화학과는 A레벨 과목 중 화학·과학 중 한 과목과 수학 성적을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A레벨 시험은 A*(최고성적), A, B, C, D, E, U, N까지 8등급으로 평가 받는다. 2007~2012년 웨스트민스터 재학생 중 응시과목에서 B 이상 성적을 획득한 비율은 98%를 넘었다. 과목별로 A 이상은 86~92%에 이른다.

옥스브리지 매년 44% 진학 … 학생·교사 비율 8:1

웨스트민스터를 졸업하고 옥스퍼드를 거쳐 국내 금융회사에 근무하는 홍문희(26·여)씨는 “다양성과 자율성을 인정해 주되 학업에 대해선 엄격한 책임감을 부여하는 학풍이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홍씨는 입학시험 당시 인터뷰가 인상적이었다고 했다. 그는 “한두 명을 만나고 끝나는 게 아니라 교장과 각 과목 선생님, 기숙사 사감까지 5명 넘게 따로 인터뷰했다”며 “친구 관계부터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할 줄 아는지와 선택 과목에 대한 열정, 성격·협동심 등 인성적인 측면을 많이 물어봤다”고 말했다.

 홍씨는 입학 후 수업을 들으며 학교에서 왜 그런 형태의 인터뷰를 중요하게 다뤘는지 깨달았다고 한다. 이 학교 교사 수준은 대학 교수에 견주어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최고다. 대부분 옥스브리지 출신이고 수업 준비는 철저하다. 문제는 학생이 이런 수준 높은 수업을 잘 따라와 줄 수 있느냐는 점이다. 교사는 수업마다, 과제마다 학생에게 방향을 제시할 뿐 해답을 주지 않는다. 홍씨는 “수업을 충실하게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A레벨 시험 준비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며 “학생 누구 하나 부모에게 이끌려 들어온 학생이 없었다”고 했다. 그는 또 “학교에선 항상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고 책임질 줄 아는 자세를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이 학교의 학생 대 교사 비율은 8대 1, 학급당 학생 수는 평균 12명이다. 스티븐 스퍼 교장은 홈페이지에 “학생이 교과 과목을 사랑하고,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깊은 호기심과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고 교육 목표를 소개했다.

 이런 교육 철학은 다양한 방과후 활동에서도 두드러진다. 기계적으로 공부에만 매달리는 소극적 천재보다 적극적이고 협력할 줄 알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사회 리더를 길러내는 데 목표를 둔다. 이런 가치는 전통적으로 영국 보딩스쿨이 추구해 온 가치이기도 하다. 홍씨는 “영국 보딩스쿨에서 스포츠·음악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일과”라며 “화·목요일 오후 시간에는 의무적으로 방과후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통해 협력심과 리더십을 기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학교는 정기적으로 외부 인사를 초청해 강연을 여는 것은 물론 소수 그룹별로 나눠 세계 각국으로 여행을 보내는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다. 제2외국어·철학·토론 등을 비롯해 보드게임과 재즈·오케스트라·축구·펜싱·조정 등 공부 외에 재능을 발견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들이다. 이런 방과후 활동은 60여 개가 넘는다.

웨스트민스터, 학생 어떻게 뽑나

영국은 조건부 입학(Conditional Offer)이라는 독특한 입학제도가 있다. 입학 학년보다 1~2년 전에 입학 신청을 한 뒤 시험을 보고 일정 수준 이상의 학력을 인정받으면 조건부 입학을 허가 받는다. 조건부 입학을 허가 받은 뒤 입학 때까지 학교 측이 요구하는 시험 성적에 도달하면 최종 입학을 허가하는 방식이다. 웨스트민스터도 마찬가지다. 매년 9학년 과정 120여 명을 뽑고, 12학년 때 60여 명을 더 선발한다.

 중학교에 해당되는 9학년 과정으로 입학하기 위해선 입학 예정일부터 적어도 2년 전에 입학 등록을 완료해야 한다. 6학년(만 10세) 말까지 입학 등록을 마쳐야 한다. 입학 등록한 학생은 6학년 재학기간 중 웨스트민스터에 찾아가 수학·영어와 논리 시험을 봐야 한다. 여기서 조건부 입학을 허가 받은 학생은 영국 초등학교 마지막 학년인 8학년 때 웨스트민스터 자체시험(The Challenge)을 보거나, 초등학교 졸업시험인 CEE를 봐서 최종 합격 여부를 가리게 된다.

 12학년으로 입학하려면 만 17세 이전에 지원해야 한다. 9학년 과정 입학과 마찬가지로 12학년 입학도 입학 예정일(9월)의 한 해 전 10월까지 반드시 입학 등록을 해야 한다. 입학 등록을 마친 학생은 고교 과정에서 공부하기를 원하는 4과목(A레벨 과목)을 선정해 11월에 시험을 치른다. 입학 시험과 인터뷰를 통과하면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는다. 최종 입학 허가는 중학교 졸업시험인 GCSE 성적으로 판가름 난다. GCSE는 11학년 마지막 학기인 5~6월에 걸쳐 치른다. 인터뷰는 학교로 직접 찾아가 해야 한다.

※ 웨스트민스터 스쿨 런던(Westminster School London)

홈페이지: www.westminster.org.uk

주소: Little Dean’s Yard Westminster London SW1P 3PF United Kingdom

전화: +44 (0)20 7963 1000

팩스: +44 (0)20 7963 1006

입학담당자 e메일: registrar@westminster.org.uk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