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 나진·선봉 특구 회의 모두 취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오른쪽)이 12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2월 의장국인 한국 대표 자격으로 북한 3차 핵실험에 대한 언론 성명을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안보리는 뉴욕 맨해튼의 유엔본부에서 긴급 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키로 했다. [뉴욕 로이터=뉴시스]
시진핑 총서기

중국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한 대응 조치로 나선(나진·선봉)지구 등 북한의 특구 공동 개발을 전면 재검토하는 독자적인 제재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베이징(北京)의 외교소식통이 13일 밝혔다.

 외교소식통은 13일 “중국지도부가 이번 핵실험을 전례 없이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유엔 차원의 제재가 확정된 뒤 중국 독자적인 대북 제재를 한다는 내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은 가장 먼저 지난 8월 장성택 조선노동당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자국 방문 시 합의한 나선(나진·선봉)과 신의주·황금평 등 2개 특구 공동 개발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에 들어간 게 확실하다”고 덧붙였다.

 북한과 중국은 지난해 8월 ‘북·중 개발합작연합지도위원회 3차 회의’를 열어 두 특구 공동 개발을 위해 ▶공동 개발 추진기구 설치 ▶상세한 개발계획서 작성 ▶법률과 법규의 정비 ▶통관 절차 간소화 등에 합의했다. 이후 양측은 신의주와 나선지구에 각각 공동개발추진기구를 설치했다. 그러나 지난달 말 북한이 핵실험을 예고하면서 관련 공사와 양측 위원회 회의가 모두 취소됐다.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의 한 정보소식통은 13일 “특구 개발을 위한 공동위원회 중국 측 위원들이 지난주 춘절(春節·설날) 휴가를 떠나기 전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위원회 회의는 물론 관련 공사도 모두 중단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중국 내 북한 기업과 이들의 금융 거래에 대한 감시도 강화됐다. 베이징의 한 대북 소식통은 “최근 한 달 사이 북한 국방위원회 산하 제2경제위원회 소속 회사 상당수가 회사 이름을 바꿨다”고 확인했다. 제2경제위는 산하에 7개 국을 두고 무기와 군수품 생산 및 거래를 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무역회사 이름으로 무기 수출과 원자재 조달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베이징 차오양(朝陽)구에 위치한 ‘북경야석은옥장식유한공사(北京雅石恩玉裝飾有限公司)’는 지난달 사무실을 없애고 자취를 감췄다. 인터넷 홈페이지(ldggd.com)도 폐쇄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까지 실내 호화 장식업체로 위장해 북한 지도부의 사치품 조달 창구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인 ‘북경성중과기유한공사(北京盛中科技有限公司)’는 베이징 외곽 퉁저우(通州)에 있던 사무실을 최근 한국인 집단 거주지인 왕징(望京) 지역으로 옮겼다.

최형규 특파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