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 검찰총장 인선, 신·구 권력 신경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법무부가 이달 설(구정)을 전후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 제청 작업을 마무리 짓기로 하고 절차 진행을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 당선인 인수위원회 측은 총장 직무대행체제에 큰 문제가 없는데 굳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29일 단행된 특별사면을 두고 대립했던 신·구 정치권력이 임기말 검찰총장 인선 문제를 두고 또다시 충돌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법무부 등에 따르면 검찰총장후보자 추천위원회(위원장 정성진 전 법무부 장관) 전체회의는 오는 6~7일 사이에 열린다. 회의에선 지금까지 개인과 단체가 추천한 9명의 검찰총장 후보자 가운데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할 3배수(3명 이상)의 후보자를 확정한다. 그러면 법무부 장관은 이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하고 대통령이 그를 지명한다. 법무부는 이런 절차를 가능하면 설 이전, 늦어도 설 직후에 마무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부에서 후보자 인선을 마쳐야 지난해 말 한상대 검찰총장 사퇴 이후 한 달 이상 이어져온 공석 상태를 해소할 수 있는 데다 20일가량 소요되는 국회 청문회 일정을 감안할 때 차기 정부 출범에 차질이 적을 것이라고 판단해서다. 결국 차기 정부의 첫 총장 후보자를 이 정부의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 제청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하는 형태가 된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미 박근혜 당선인 측과도 협의해서 진행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권과 법조계 안팎에선 “새 정부의 첫 검찰총장을 정권 말기에 이렇게 급하게 일정을 진행해 임명하는 게 맞는 일이냐”는 지적이 나온다.

 박 당선인 측도 신·구 권력 간 충돌로 비칠까 봐 조심스러워 하면서도 마뜩잖아 하는 분위기다. 박 당선인 측의 한 인사는 “솔직히 지금 검찰총장 대행 체제가 큰 문제 없이 잘 가고 있는데 서둘러 차기 총장 인선 작업을 벌이는 것이 의아스럽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그는 “양측 간에 반목이 있는 건 아니다”고 강조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가 지난달 말 열린 사면심사위처럼 법무부의 거수기 역할만 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당시 사면심사위원들은 회의 시작 직후 법무부가 내놓은 55명의 명단을 처음 받았으며 사면안도 회의 시작 몇 시간 만에 일사천리로 통과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초 꾸려진 추천위도 비슷한 경로를 밟고 있다. 이에 대해 복수의 추천위원은 “그런 지적이 있을 수 있는 건 사실”이라며 “하지만 상식이 있는 위원들인 만큼 최대한 적합한 후보를 추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 안팎서도 갈등=안창호 헌법재판소 재판관의 검찰총장 후보자 검증 동의가 부적절했다는 비판에 이어 그 과정에 청와대 정진영 민정수석의 직접 설득이 작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가 나오면서 헌재 분위기는 다시 악화됐다. 정 수석은 이에 대해 “모든 국민이 추천할 수 있는 총장 후보자를 왜 굳이 청와대가 나서서 추천하겠느냐”며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러나 인사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한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자가 ‘버티기’에 들어간 상황까지 겹치면서 무겁게 가라앉았다. 특히 안 재판관의 입지가 좁아지지 않았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따라서 차기 검찰총장은 내부에서 발탁될 가능성이 커졌다. 유력 후보로는 사법연수원 14기인 김진태(61) 총장 권한대행, 김학의(57) 대전고검장, 채동욱(54) 서울고검장이 거론된다.

이가영·박민제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