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악플 좀…" 이외수, 158만명에 SOS쳤다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소설가 이외수씨가 13일 오전 9시57분 자신의 트위터에 ‘악플 밀어내기’ 시작을 알리는 글(맨 위)을 올린 이후 이씨의 트위터 팔로어들이 잇따라 호응 답글을 달았다. [트위터 캡처]

13일 오전 11시, 인터넷과 트위터에는 소설가 이외수(67)씨의 이름 석 자가 속속 올라오기 시작했다. 글 대다수에는 ‘이외수’라는 이름 석 자만 달랑 적혀 있었다. ‘이외수 선생님 화이팅’ ‘이외수 킹왕짱!’ 등 이씨를 응원하는 글들로 넘쳐났다. 이씨는 이 글 하나하나마다 직접 짤막한 답글을 달아줬다.

 일요일 아침, ‘이외수’를 외치는 글이 트위터를 덮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씨가 이날 오전 9시57분 올린 글이 발단이었다. 그는 “이외수를 비방하는 악플 밀어내기 시전입니다. 트위터나 포털에 이외수 이름 석 자만 올려주시면 됩니다”라며 “부호가 섞여 있거나 성이 빠져 있으면 밀어내기 효력이 없다”고 글을 올렸다. 이씨는 ‘갓외수’라고 올라온 글에 ‘이외수라고 치지 않아 무효’라는 답글을 달기도 했다.

 이씨의 이 같은 행위는 자신에게 쏟아지는 비방 댓글을 막겠다는 소위 ‘악플 밀어내기’다.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글이 많이 올라올 경우 이와 무관한 내용을 더 많이 올림으로써 부정적 글이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씨의 트위터 팔로어는 158만 명에 이른다.

 이씨는 올 초 자신이 거주하는 강원도 화천군의 ‘감성마을’에 막대한 세금이 들어갔다는 사실이 알려진 뒤 비방 댓글과 악플에 시달렸다. 화천군은 2004년부터 계획해 2009년 33만㎡의 땅에 75억여원을 들여 문학관과 함께 이씨가 거주하며 집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순수 개인공간이라 할 수 있는 거실과 집무실을 짓는 데만 26억여원이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감성마을 홈페이지에는 ‘전시관이 완공되는 2009년 말까지는 작가의 집필실과 가정집이니 반드시 사전에 전화로 일정을 확인한 후 방문 약속을 잡아달라’는 글이 남아 있다. 이씨의 감성마을은 올 초 ‘아방궁 논란’에 휩싸였다. ‘이씨의 집 부엌이 4개며 냉장고만 10대’라는 소문과 ‘집 안에 노래방이 있다. 이씨가 호화요트를 갖고 있다’는 이야기가 퍼졌다. 논란이 일자 이씨는 “제가 열심히 번 돈으로 산 겁니다. 경제민주화 시대에 무슨 생트집입니까”라고 해명했다.

 화천군은 2006년 2000여 명에 불과하던 감성마을의 관광객이 문학관이 운영된 지난해 2만5000여 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입장료 유료화도 검토 중이라고 한다. 하지만 화천군이 그해 거둬들인 지방세(약 76억원)보다 더 많은 돈을 들여 생존 작가의 문학관과 개인공간을 마련해준 것에 대해 비판적 시각도 있다. 화천군은 2011년 전체 예산 2600억원 가운데 1800억원을 중앙정부에서 지원받을 정도로 재정자립도가 낮다. 박영수(61) 대한변협 지자체 세금낭비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외국에서는 찾아보기 드문 사례” 라고 말했다.

윤호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