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 집권 후 쇄신+대통합 공약 … “야당 정책도 수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가 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선거유세에서 엄지손가락을 추켜세워 보이며 유권자들의 환호에 답례하고 있다. [뉴스1]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가 9일 제시한 ‘국정쇄신정책회의’(가칭)는 박 후보가 집권할 경우 임기 초 권력 운용의 핵심 구상을 밝힌 것으로 볼 수 있다.

 박 후보는 이미 선대위 조직을 짜면서 자신의 3대 슬로건인 정치쇄신(안대희), 경제민주화(김종인), 국민대통합(한광옥)에 맞춰 각각 별도의 특별위원회를 꾸렸다. ‘국정쇄신정책회의’는 이 중 정치쇄신과 국민대통합의 과제를 집권 후 계속 추진하는 컨트롤 타워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캠프 인사들의 전언이다. 특히 이 기구에 세대·이념·지역을 대표하는 시민대표, 각계 전문가를 포함시키고 이 중 3분의 1 이상을 야당 추천 인사로 구성키로 한 것은 IMF사태 직후 금 모으기 운동처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국민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의미라고 한다. 캠프 관계자는 “집권 초 밀어붙이기식 개혁 드라이브를 걸다가 큰 상처를 입은 이명박 정부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 박근혜 정부는 전체 국민과 함께 가는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 전략적 측면에선 수도권 중도층의 표심을 겨냥한 카드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선거일까지 ‘민생대통령 박근혜’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역적으론 수도권, 연령별로는 40대를 주 공략 대상으로 설정하고 주택·교육·복지·가계부채 등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제시하는 데 힘쓰기로 했다. 박 후보의 유세 동선도 서울·경기도 지역을 위주로 짤 계획이다.

 이런 상황에서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이 이날 “(이 기구에서) 야당 후보자가 제시한 정치쇄신 공약과 무소속 후보의 의견도 수용할 부분은 과감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한 것은 수도권 중도층에 포진하고 있는 안철수 지지층을 흡수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안 위원장이 이 기구의 핵심 어젠다로 탕평인사, 국회와 협력 강화, 검찰 개혁 등을 거론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다만 박 후보가 집권하더라도 야당·진보 진영과의 관계를 원만히 풀어 가지 못하면 ‘국정쇄신정책회의’는 내실을 기하기 어려운 ‘옥상옥(屋上屋)’ 같은 기구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에선 이 기구가 ‘선거용 급조 공약’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우상호 공보단장은 “박근혜식 혁신과 변화는 사실상 이명박 정부하에서의 정책을 답습하면서 금이 간 부분만 살짝 땜질하는 하자·보수형 계획”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정옥임 대변인은 “정치쇄신특위에서 오래전부터 논의해 왔던 내용이며 앞으로 관련 후속 발표가 이어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새누리당은 문 후보의 ‘야권 재건축’ 구상을 ‘야합’이라고 비난하면서 효과를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사퇴한 안철수 후보를 끌어들이기 위해 던진 문 후보의 거국내각 구상은 전형적인 권력 나눠 먹기이자 밀실 야합”이라고 했다. 김 본부장은 “이번 선거는 미래와 민생을 걱정하는 국민대통합 세력 대 실패한 노무현 정권의 부활을 꿈꾸는 친노 세력의 대결”이라며 “문 후보는 친노 세력이 조종하는 친노 후보에 불과하다”고 공격했다.

[관계기사]

▶ 강창희 국회의장, 박근혜 의원직 사직 처리
▶ 박근혜 전화받은 김종인, TV토론 전날 힘 실어주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