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38가지 천연 재료 양념소스에 장어의 맛 비결 숨었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사람들은 장어를 스태미너의 대표 음식이라고 부릅니다. 항암효과는 물론 피부미용·노화방지·원기회복·정력증강. 장어의 효능은 끝이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비타민 A는 쇠고기의 200배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곳에서는 화학조미료를 뿌려 그 빛이 반감되기도 합니다. 자연 재료로 만든 소스와 함께할 때가 장어 본연의 능력이 가장 빛나죠. 36년째 같은 자리에서 건강한 장어 요리로 손님을 맞는 곳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장어구이 명가 송강’입니다.

글=전민희 기자
사진=장진영 기자

소금구이와 함께 고추장구이·양념구이가 송강의 주메뉴. 30년 넘게 한 자리에서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비결도 바로 소스에 있다. “좋은 장어를 쓰는 게 핵심 아닌가요?” 정곡을 찌른다고 한 질문에 서경식(68)사장이 짧고 굵게 답한다.

 “장어구이집인데, 그건 기본 아니겄어. 장어보다 중요한 건 양념이제.”

 이제 슬슬 맛집 비밀의 문이 열리나 보다 했다. 수첩을 들고 받아 적을 준비를 마친 뒤 본격적으로 질문에 들어갔다. “다른 집이랑 어떻게 다르다는 건데요?” 잠깐의 정적이 흐른 뒤 그가 입을 열었다. “그거 알려고 우리 집 찾아오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니구먼. 얘기해주면 나는 뭐 먹고 사나?” 잠시 뜸을 들인 뒤 말을 이어갔다. “하나만 얘기해 줄게. 화학조미료는 하나도 안 넣고 건강한 재료로만 만드는구먼.”

 한참의 실랑이를 한 뒤에야 고추장 소스에는 모두 5가지 재료가, 양념 소스에는 무려 38가지 재료가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것으론 부족했다. 이어 2시간의 강압과 언쟁, 읍소 끝에 양념소스에 간장·장어뼈·캬라멜·황설탕과 함께 오미자·구기자·쑥·삼지구엽초 등 한약재가 70% 이상 들어간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었다. “재료 넣고 7~8시간 푹 끓이면 건강에 좋은 양념소스가 완성되제. 건강의 상징인 장어에 화학조미료 넣은 건 예의가 아니란 생각이구먼.” 지금의 소스를 만들기까지 30여 년의 세월이 걸렸다. 하지만 그의 소스는 ‘아직도’ 미완성 상태다. 앞으로도 건강에 좋은 재료가 있으면 언제든지 추가할 생각이란다.

 서 사장이 송강과 인연을 맺은 건 지금으로부터 27년 전. 당시 서울의 송강은 동생이 하고, 그는 경상남도 구미에서 소갈비집을 운영했다. 그의 음식점도 장사가 잘됐다. 그러던 어느 날 가슴 아래쪽이 마비되기 시작했고, 암 진단을 받았다. 다행히 양성종양이었지만, 일주일만 늦었으면 하반신이 마비될 수도 있다. “그때는 양념 소스에 화학조미료를 많이 썼제. 그것 때문에 암에 걸리지 않았나 싶구먼.” 그 이후로 흰밥·흰설탕·흰밀가루를 멀리하고 건강에 좋은 재료만 찾아다녔다. 동생에게 송강을 넘겨받은 뒤, 화학조미료를 안 넣은 소스를 개발한 이유이기도 하다.

 비결은 이 뿐만이 아니다. 전국 곳곳에서 생산되는 신토불이(身土不二) 재료를 사용한다. 장어는 물론, 배추·고추는 강원도 원주에서 농사짓는 사람과 직접 거래를 해 100% 국내산이다. 젓갈도 아내의 고향인 마산에서 구입하고, 고추장은 직접 만든다. “저렴하다고 출처 불분명한 걸 쓰느니, 조금 비싸도 양심적인 재료로 정직하게 만든 음식을 팔고 싶구먼.” 최근에는 치어 값이 올라 마진이 크게 줄었지만 ‘건강한 재료로 건강한 음식을 만들겠다’는 신념만큼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단다. “당장은 손해일지 몰라도, 길게 보면 남는 장사제. 화학조미료 넣어서 만든 음식 먹고 손님들이 몹쓸 병에 걸리면 결국은 우리 손해 아니겄어. 건강한 음식을 대접해야 사람들도 오래오래 건강하고, 우리 집도 찾아 줄 것 아닌가.”

‘장어구이 명가 송강’은 …
주소 강남구 삼성동 77-23 문의 02-545-9432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