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이버 Q&A] 윈도 '리소스'가 뭔가요

중앙일보

입력

Q : 윈도 '리소스' 라는 게 무엇인가요. 이걸 많이 확보해야 좋다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송지민(학생.송파구)

A : 리소스란 말 그대로 윈도에서 여러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자원' 을 뜻합니다. 윈도가 활용할 수 있는 핵심 메모리 등의 용량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리소스가 부족하면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멀티 태스킹)하기가 어려워지고▶프로그램 실행 중에 예상치 못한 에러(다운)가 자주 일어납니다.

리소스는 보통 몇%가 활용 가능한가로 따집니다. 현재 여러분이 쓰는 컴퓨터의 리소스를 확인하려면 윈도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 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세요. 메뉴 중 '등록정보' 를 클릭하면 '성능' 이라는 이름표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면 현재 사용가능한 리소스가 %로 표시됩니다.

그럼 리소스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꼭 남겨야 할 아이콘은 '내 컴퓨터' '네트워크' '휴지통' '내문서' '익스플로러' 정도이며, 나머지 아이콘은 지우거나 '새 폴더' 를 하나 만들어서 한꺼번에 저장해 두세요.

두번째로 바탕화면의 여러 효과를 가능한 줄입니다. 바탕화면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등록정보' 를 클릭하면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가 나오는데 이중 '효과' 와 '웹' 에 있는 항목을 웬만하면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작프로그램' 을 정리합니다. '시작' 과 '실행' 을 클릭하면 뜨는 대화창에 'msconfig' 라고 쳐 보세요. 이 중 '시작 프로그램' 항목에서 꼭 필요한 몇가지(레지스트리 검사기.로드파워 프로필.볼륨조정.상주 바이러스 백신 등)를 빼고 모두 지우세요.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지만 왕초보는 실수할 수도 있으니 잘 아는 분께 꼭 물어보고 하세요.

이승녕 기자 franci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