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통령,노장관「경력관리」나서|81년 특사때 대외직명 부총리 불발

중앙일보

입력 1993.04.30 00:00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당시 허화평비서실보좌관도여기에 동조했고 국무회의에서도 토론이 벌어졌다.
우수석은 이장춘비서관과 함께 전대통령에게 검토보고를 올렸다. 『법으로 고치면 되지만 대외적인 면과 통치차원에서 선중히 고려해야합니다.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의전을 고려한 격상이라지만 부총리를 많이 두는 나라는 북한등 공산국가와 아프리카같은 후진국들뿐입니다.』
단순히 비동맹외교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인지, 아니면 노장관을 봐주기 위해서였는지 모르지만 전대통령은 『아프리카 같은데서나 부총리를 여러명 둔다』는 말에 자존심이 상하는듯 했다.

당시 청와대비서관 출신 Q씨의 회고 .
『대외직명 부총리제는 전대통령이 노태우장관을 격려하는 측면에서 고려된게 사실입니다. 사실 노장관은 보안사령관을 끝으로 대장에서 예편할 때 그리 편치않은 심정이었습니다. 12·12에 참여해 정치쪽에 발을 디딘 사람들은 군에 복귀하지 않는게 좋다는 원칙 비슷한 것이 그때 이너서클내에 세워졌습니다. 노장군도 옷을 벗었지만 이미 통치권의 체계가전대통령 중심으로 잡혀 발언귄을 찾기 어려웠지요. 노장관보다 두 허씨가 국정전반을 주무르고 훨씬 셀때였지요. 전대통렴은 여러모로 노장관의 사기를 올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이런 분위기를 알아챈 노신영외무장관이 비동맹외교를 강화한다는 명분으로 대외직명 부총리라는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압니다. 결국 법체계상 문제가 많고 선진조국창조를 외치던 마당에 아프리카 같은데서나 즐겨쓰는 제도라는 얘기를 듣고 전대통령은「취소하라」고 지시했지요.』 노장관의 이미지 관리작업 제1호인 대외직명 부총리는 빛을 보지못했다.
노태우장관은 예편뒤 맡은 정무2장관자리를 탐탁치 않게 여겼다고 12·12참여인사들은 대체로 회고하고 있나.
전대통령은 육사11기출신 참모총장은 12·12에 참여하지 않은 정호용장군에게 맡긴다는 원칙을 정해놓고 있었지요. 노사령관과도 얘기를 끝낸 것으로 압니다. 대신 「나다음 7년후를 대비하라」는 식으로 노사령관에게 후계를 귀띔한 것으로 알아요. 그랬음에도 노사령관으로선 「전두환이후」를 준비하기 위해선 군에 남는게 낫다는 생각을 가졌던 것같아요 .예편자체를 별로 기분 좋아하지 않은 것만은 분명하거든요.』(민자당의원 Z씨)
정무제2장관으로서 그의 장기 외유는 비교적 화려한 편이었지만 외교적 실익과는 거리가 벌었다.
그는 귀국후에도 정무장관으로서 별로 할일이 없었다. 그때문인지 그는 간간이 불만을 표출했다.
그가 정무장관으로서 남북회담을 대비해 만든 남북고위급회담 수석대표에 임명됐을 때였다.

이안두는 고위급회담대표들 모임이 있었는데 학계출신 인사가 대학예산이 적다고 고충을토로했지요. 그랬더니 노장관이 불쑥 우리부도 예산이 얼마안된다고 하면서 .「이런 부서에나 앉아 있으니…」하면서 불만을 토로하더군요.』(Z씨)
82년4월 의령경찰관총기난동사건이 나 서정화장관이 물러나자 노장관은 내무장관으로 옮겨앉는다. 그가 한칸 더 중요한 직책을 맡은것을 두고 2인자의부상이란 시각이 있기도했지만 전대통렁이 그런 것에 신경썼다는 시사는 없었다.
다만 자리를 옮길 때마다 노장관의 태도가 점점 더 조심스러워진 것은 사실이다. 사실 내무장관은 권한이 센 반면 사건·사고로 타의에 의해 물러나기 쉬운 자리였다 .
그래서 전대통령이 노장관을 물먹이기 위해 임명했다는 얘기가 있었고 노장관이 핑계만있으면 내무장관을 그만두고싶다는 신호를 보냈다는 얘기도 있다.
그는 내무장관에 취임하면서 『무사명·무책임·무소신·무기력등 4무는 공직사회에서 없애야할 독소』라고 한때 의욕을 보이기도 했으나 어느 자리에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면피주의를 벗어나지 못했으며 82년말께부터는 경력관리쪽에 신경을 더 쓰는 것같이 비춰졌다.
노장관주변에서는 흠집 날만한 직책은 피해다니면서 위상을 높이려한다는 여론이 조금씩 흘러나왔다. 아울러 민정당창당과정에서 전대통렴이 노보안사령관에게 민정당을 한때맡기려 했으나 사양했다는 얘기도 나돌았다.

『전대통령이 민정당을 노사령관에게 맡기려했는데 이를 거절한다는 얘기를 직접 들은 적이 있습니다. 노사령관은 5·16등 박정희대통령시절 공화당사전조직이 말썽난 것을 염두에 두고 이를 피했을는지 모르지요.(전민정당의원 A씨의기억)
그시절 노장관이 유독 관심을 기울인 것은 올림픽 유치 문제였다. 그 문제만큼은 당시 그답지 않게 가장 정력적으로 되었고 여러가지 결정적 공적을 세우기도 했다.
내무장관을 그만두고 서울올림픽조직위원장을 맡았을 때 일각에서는 그가 내부적으로 골치아픈 자리는 피해가고 대내외적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축적할수 있는 자리만 찾아간다는 비판이 있었다.
전대통령 이후를 겨냥하는 노장관의 그같은 자세는 83년이후 더욱 두드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