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PICK 2024-04-23 05:19:01
ADVERTISEMENT
ADVERTISEMENT
경찰 숨지게 한 사람까지 유공자 만들어 준다…거야 입법 폭주

경찰 숨지게 한 사람까지 유공자 만들어 준다…거야 입법 폭주 경찰 숨지게 한 사람까지 유공자 만들어 준다…거야 입법 폭주

4·10 총선이 끝나자 ‘셀프 특혜법’ 비판을 받아온 민주유공자법(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안)마저 23일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하면서 22대 국회에선 거야(巨野)의 일방적 입법이 더 노골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하지만 국민의힘 소속인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법안 처리에 부정적이라 21대 국회 임기 내 처리가 불발될 가능성이 크자 법사위를 건너뛰는 본회의 직회부 방식을 택한 것이다. 이밖에도 21대 국회 임기를 한 달여 앞두고 각 상임위에서 민주당 주도의 단독 법안 처리가 본격화하고 있다.

ADVERTISEMENT
인사이트를 더하다
장태완 "대가리 뭉개버린다"…전두환 칠 기회 3번 있었다
전두환 비사

장태완 "대가리 뭉개버린다"…전두환 칠 기회 3번 있었다 유료 전용

12·12 당시 9공수여단장으로 쿠데타 세력에 맞서 출동했다가 육군 수뇌부의 만류로 회군. 12·12 당시 30경비단장으로 쿠데타 세력 지휘부에 장소 제공. 12·12 당시 수경사 헌병단장으로 쿠데타 세력에 가담.

얼굴도 모르는 조카가 집 받았다…60대 금융맨 '외로운 유서'
어느 유품정리사의 기록

얼굴도 모르는 조카가 집 받았다…60대 금융맨 '외로운 유서' 유료 전용

조카는 고인이 된 삼촌을 ‘그 사람’이라고 불렀다. 다만, 조카로부터 유품정리 의뢰를 받은 그 집을 보니, 고인이 ‘남긴 것’이 너무 많았다. 대부분 그냥 버려도 될 ‘쓰레기’에 가까운 물건이지만, 혹시 유가족에게 전달해야 할 중요한 물건이 들어 있을까 싶어 일일이 포장을 뜯어내 내용물을 확인해야 한다.

돼지 도축, 판교서 할 겁니까? '로컬 스타트업' 뜨는 이유
팩플 오리지널

돼지 도축, 판교서 할 겁니까? '로컬 스타트업' 뜨는 이유 유료 전용

지난해 12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브루킹스연구소 데이터를 인용해 "실리콘밸리·샌프란시스코·보스턴· 뉴욕 등에서 일하는 기술 인력 비율은 실제 줄고 있다"며 "이런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혁신과 투자를 만드는 미국 전역의 기술 생태계"라고 실제로 실리콘밸리는 2022년부터 2년간 1400명의 기술 인력이 감소했지만, 댈러스와 포트워스 지역은 3만 개의 기술 일자리가 생겼다. WSJ는 "스타트업과 기술 인력이 퍼지면서 지역의 기술 생태계가 뿌리를 내리고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며 "지역 커뮤니티가 투자자와 기업을 유치해 인재 클러스터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대구에 본사를 둔 기술형 스타트업 전문 투자사 인라이트벤처스 유동기 대표는 "대구는 이른바 ‘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육성을 위해 전용 펀드 규모를 늘리고 있다"며 "각 지역 펀드 특성에 맞게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식 40% 폭락시킬 기후재난… 반도체는 타격, 여긴 호재다
머니랩

주식 40% 폭락시킬 기후재난… 반도체는 타격, 여긴 호재다 유료 전용

기후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2010~2060년 사이 세계 냉방 전력 수요는 250%, 난방 전력 수요는 4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기후변화가 심해질 경우 냉방 전력 수요는 330% 급증하는 반면, 난방 수요 증가는 16%에 그친다. 지역별로는 유럽연합(EU) 7개국(+11.4%)과 칠레(+8.4%) 등의 냉방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한국(-6.7%)과 EU 미가입 OECD 유럽국가의 전력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니플 게이트' 주인공이었다… 미들턴·이부진 '재벌룩' 반전
브랜드로 본 세계

'니플 게이트' 주인공이었다… 미들턴·이부진 '재벌룩' 반전 유료 전용

왕세자빈은 평소에도 이 브랜드를 자주 입어 패션지 보그가 ‘케이트 미들턴의 가장 잊을 수 없는 알렉산더 맥퀸의 순간 30가지’ 기사를 냈을 정도예요. 버튼은 맥퀸을 패션 극단뿐 아니라 현대 영국을 대표하는 이름으로 만들었다".(뉴욕타임스) 마침 사라 버튼은 이 패션쇼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 [800자 더] CEO 패션학…젠슨 황과 톰 포드 「 이부진 사장뿐 아니라 특정 브랜드를 자주 입는 경영인들이 종종 있죠.

주요뉴스
尹 "이재명 번호 저장해뒀다, 언제든 전화해 국정 논의할 것"

단독 尹 "이재명 번호 저장해뒀다, 언제든 전화해 국정 논의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참모들에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휴대폰 번호를 저장해뒀다"며 "필요하다면 언제든 전화를 걸어 함께 국정을 논의할 생각"이라 말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먼저 연락해 "다음 주에 형편이 된다면 용산에서 만나자"며 "일단 만나서 소통을 시작하고 앞으로 자주 만나 차도 마시고 식사도 하고 또 통화도 하면서 국정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야당과의 협력 없이 정치적 결과를 만들어내기 어렵다는 걸 윤 대통령도 알고 있다"며 "야당도 이런 노력에 호응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전국민 25만원 주자는 巨野… 코로나 때 보니 효과 '글쎄'

전국민 25만원 주자는 巨野… 코로나 때 보니 효과 '글쎄'

지난 4·10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야당이 예산 13조원을 들여 전 국민에게 25만원씩 지급하는 방안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하지만 지난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지급됐던 전 국민 재난지원금도 소비 진작 효과가 미미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전 국민에게 25만원씩 지급하는 ‘민생회복지원금’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조국 '범야권 연석회의' 제안에…친명계 "아직 의원 아니지 않나"

조국 '범야권 연석회의' 제안에…친명계 "아직 의원 아니지 않나"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영수회담 이전 '범야권 연석회의'를 제안하자 민주당 내에서 부정적인 반응이 나왔다. 또 "아직 거기(당선자 신분인 조 대표)는 국회의원이 아니지 않나"라며 "원 구성이 되고 국회에 와서 역할이 시작된다면 대화를 해야겠지만 지금은 그런 단계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조 대표는 이날 광주시의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범야권 연석회의' 제안과 관련해 "(조국혁신당이) 이 대표나 민주당의 발목을 잡겠다는 게 아니다.

尹, 이관섭 실장 배웅…이취임서 '우리의 사랑이…' 함께 불렀다

尹, 이관섭 실장 배웅…이취임서 '우리의 사랑이…' 함께 불렀다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비서실장 이·취임식에서 대통령실 직원들이 가수 변진섭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를 합창했다. 합창단은 노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 거죠’와 함께 이 비서실장의 애창곡이라는 팝송 ‘마이 웨이(My Way)’를 불렀다. 이날 함께 취임한 홍철호 신임 정무수석비서관은 "어제 대통령께서 직접 신임 참모들을 기자들 앞에서 소개해 주시는 모습에 따뜻한 분이라 느꼈다"고 했다.

"경찰에 월 4000만원 상납" 2012년 룸살롱 황제의 고백
비하인드: 서초동 그날

"경찰에 월 4000만원 상납" 2012년 룸살롱 황제의 고백 유료 전문공개

2010년께 그는 ‘로데오’를 비롯해 서울 강남과 북창동, 경기도 부천 일대에 20개에 가까운 업소를 운영하며 연간 1000억여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룸살롱 황제’가 돼 있었다. 이경백은 인근의 30여 개 유흥업소와 함께 돈을 모아 매달 지구대 경찰관들에게 제2의 월급을 줬다. 경찰관들은 불법 영업 신고가 접수되면 돈을 낸 업소의 업주들에게 미리 단속 정보를 알려줘 대비할 수 있도록 했고, 어쩔 수 없이 단속에 나서더라도 짧게 형식적으로만 단속하면서 불법 영업 자체를 묵인해주는 것으로 보답했다.

시곗바늘이 허공에 떠 있네…미스터리 클락의 비밀
2024 까르띠에

시곗바늘이 허공에 떠 있네…미스터리 클락의 비밀

일례로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3월까지 열린 전시 ‘까르띠에, 이슬람 영감과 모던 디자인’은 루브르 아부다비, 파리 장식미술관, 루브르 박물관, 프랑스 뮤지엄이 공동 주최했다. 바로 까르띠에의 창의력과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프롤로그 : 시간의 공간, 미스터리 클락과 프리즘 클락’ 섹션이다. 창의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제작 기술 까르띠에 ‘미스터리 클락’ 시리즈는 20세기 초 까르띠에 창립자의 손자인 루이 까르띠에와 워치메이커 모리스 쿠에가 공동 개발해 만든 탁상용 시계다.

"대한민국 최상위 학군은 여기" 대치동 전문가 7곳 집었다

"대한민국 최상위 학군은 여기" 대치동 전문가 7곳 집었다

한국인이 사랑하는 작가 알랭 드 보통도 『행복의 건축』에서 "장소가 달라지면 나쁜 쪽이든 좋은 쪽이든 사람도 달라진다"고 인정한다. hello! Parents가 짧게는 1년, 길게는 10년 이상 두 자녀 혹은 세 자녀와 거실 공부를 실천한 양육자 6명을 만나 비법을 물었다. 공간 디자이너 김경인 브이아이랜드 대표는 "추구하는 삶의 목표에 따라 아이 키우기 좋은 공간도 달라진다"고 말한다.

딸아, 세상 반은 노인 된다…자산 900% 불린 '전원주 투자법'

딸아, 세상 반은 노인 된다…자산 900% 불린 '전원주 투자법'

한국 경제는 정책·금리·환율·원자재 등 변수가 너무 많고, 증시와 부동산은 이에 따라 출렁입니다. 오늘 ‘추천! 더중플’에선 당장 내년이면 인구의 20% 이상이 65세가 되는 현실에서 조금이라도 안심하고 노후를 보낼 수 있는 ‘고령화 투자대응’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너무 먼일 같다고요? 이미 당장 내년이면 한국 국민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입니다.

ADVERTISEMENT
권영세, 尹 오찬 거절한 한동훈에 "韓이 잘못, 맞추는 게 예의"

권영세, 尹 오찬 거절한 한동훈에 "韓이 잘못, 맞추는 게 예의"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오찬 회동을 거절한 것을 두고 "그건 한 전 위원장이 잘못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경율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전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아무리 지금 한 전 위원장이 백수 상태이지만 금요일날 전화해서 월요일 오찬을 정하기로 했다는 좀 이해가 안 된다"며 "직접 연락하시면 될텐데 비서실장, 원내대표, 이렇게 두 다리를 건너서 하는 것도 조금은 전격적이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이 한 전 위원장을 비롯한 '한동훈 비대위' 소속 인사들에게 오찬 회동을 제안했으나 한 전 위원장은 건강상 이유로 참석하기 어렵다며 완곡히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입 연 클린스만 "한국 감독 시절 환상적, 일 계속하고 싶었다"

입 연 클린스만 "한국 감독 시절 환상적, 일 계속하고 싶었다"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을 맡은 지 1년 만에 성적 부진 및 태도 논란 등으로 인해 경질된 위르겐 클린스만(59)이 감독 시절 "환상적"이었다며 "일을 계속하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경질 직후 감독 시절을 직접 회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클린스만의 X(옛 트위터) 계정 소개 문구도 '현 한국 감독, 전 미국과 독일 감독'(Coach of Korea, formerly USA and Germany)에서 '독일과 미국, 한국을 지휘했다'(Managed Germany, USA and Korea)로 수정됐다.

"이만희가 왜 여기서 나와"…르세라핌 귀국장 나타난 신천지 회장

"이만희가 왜 여기서 나와"…르세라핌 귀국장 나타난 신천지 회장

이만희(92)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이 인천국제공항에서 걸그룹 르세라핌을 기다리던 인파 사이에 깜짝 등장해 이목을 끌었다. 수행원으로 추정되는 한 여성과 함께 나타난 이 총회장은 구름 인파를 목격하곤 당황한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윽고 이 총회장은 경호 인력과 함께 인파를 뚫고 성큼성큼 걸어갔다.

"난 내 몸에 갇힌 죄수"…전신마비 여성, 페루 첫 안락사

"난 내 몸에 갇힌 죄수"…전신마비 여성, 페루 첫 안락사

안락사·조력자살이 불법인 페루에서 40대 여성이 예외를 인정받아 안락사로 생을 마감했다. 에스트라다의 변호사인 호세피나 미로 퀘사다는 엑스(X)를 통해 "에스트라다가 지난 21일 사망했다"면서 "아나는 자신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존엄한 죽음을 위한) 싸움에 함께하며, 사랑하는 마음으로 결정을 지지해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 인사를 남겼다"고 전했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침대에 누워 재판 과정에 참여했고 '존엄한 죽음을 위한 아나'라는 블로그를 만들어서 녹취 프로그램을 이용해 소송 과정 등을 공유했다.

호수에 차 놓고 사라진 건설사 대표…전북 정·재계 뒤집혔다
사건추적

호수에 차 놓고 사라진 건설사 대표…전북 정·재계 뒤집혔다

'새만금 태양광 사업 특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던 전주 중견 건설사 대표 A씨(64)가 하루아침에 증발하면서다. 그러나 감사원은 지난해 6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에서 "새만금 육상태양광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이 고교 동문 등이 운영하는 특정 업체에 혜택을 줬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군산시의회는 지난 16일 '새만금 태양광 사업 의혹' 엄정 수사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이효리 부부 카페도 문 닫는다…심상치 않은 제주, 무슨 일

이효리 부부 카페도 문 닫는다…심상치 않은 제주, 무슨 일

23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문을 닫은 제주 커피음료점은 지난 4월까지 80곳에 달했다. 국세청 100대 생활업종 월별 통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월 기준 제주지역 커피음료점은 2062곳으로 2022년 같은 기간 1860곳보다 10.8% 늘었다. 반면 올해 제주를 찾은 내국인 관광객은 23일 기준 352만 6683명으로 지난해 388만 8668명보다 9.3% 줄었다.

'장군멍군 타격전' KT가 끝냈다…장성우 결승타, 강백호 8호포

'장군멍군 타격전' KT가 끝냈다…장성우 결승타, 강백호 8호포

프로야구 KT 위즈가 포수들의 활약을 앞세워 치열했던 우중 타격전을 승리로 장식했다. 주전 안방마님 장성우가 결승타를 때려냈고, 백업 포수로 뛰고 있는 강백호가 홈런으로 힘을 보탰다. 그러나 KT는 곧바로 이어진 8회 공격에서 연속 안타와 볼넷으로 무사 만루 찬스를 잡았고, 장성우가 중견수 키를 넘기는 2타점 적시타를 때려내 8-6으로 달아났다.

해병대 예비역, 채상병 특검법 추진 비판 "정쟁화 그만하라"

해병대 예비역, 채상병 특검법 추진 비판 "정쟁화 그만하라"

해병대전우회 등 해병대 예비역 단체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수해 현장에서 실종자 수색 중 숨진 고(故) 채 상병 순직 사건을 정쟁화하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해병대사령관을 지낸 이상훈 해병대전우회 총재는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해병대전우회 중앙회에서 "정치권이 장병 순직을 정치적 편향성을 갖고 보면 안 된다"며 "(채 상병 순직은) 정치적 사건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해병대전우회 등은 이날 '해병대 조기 정상화를 위한 입장문’을 내고 채 상병 순직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조속히 끝내달라고 요구했다.

아들에 흉기 휘두른 父…경찰이 쏜 테이저건 맞고 숨졌다

아들에 흉기 휘두른 父…경찰이 쏜 테이저건 맞고 숨졌다

광주에서 50대 남성이 30대 아들에게 흉기를 휘둘러 아들이 크게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경찰에 따르면 23일 오후 5시 50분쯤 광주 북구 양산동에서 A씨가 아들 B씨에게 흉기를 휘둘렀다. A씨는 경찰이 출동해 검거 과정에서 발사한 테이저건(전기충격기)에 맞아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Opinion

Hot Poll
멀티미디어
BRANDED CONTENTS
디지털 스페셜
Innovation Lab
개성과 품격 모두 잡은  2024년 하이패션 트렌드

개성과 품격 모두 잡은 2024년 하이패션 트렌드

2024년 봄, 장인정신과 트렌드로 무장한 하이패션 아이템. 당신의 개성을 드러내기에 이보다 좋을 수 없다.

집앞까지 찾아오는 특별한 공병 수거 방법

집앞까지 찾아오는 특별한 공병 수거 방법

화장품 공병 어떻게 버리고 있나요? 이제, 화장품 공병 수거 서비스가 집 앞으로 찾아옵니다. 플라스틱 크림통의 순환 여행을 따라가봐요.

“차례상에 햄버거 올려도 됩니다”

“차례상에 햄버거 올려도 됩니다”

성균관에서 발표한 차례상 표준안의 핵심은 '단순함'입니다. 가족들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차례상 차리기'에 참여해보세요.

로맨틱한 연말을 위한 최고의 선물

로맨틱한 연말을 위한 최고의 선물

특별한 의미의 선물을 찾는다면? 품격과 가치를 더한 연말 선물 리스트, 지금 공개합니다.

데이터로 만들어낼 수 있는 혁신들

데이터로 만들어낼 수 있는 혁신들

기업 활동 과정에서 탄생하는 수많은 데이터. 어떻게 이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까요.

희귀질환 아이들에게 꿈이 생겼습니다

희귀질환 아이들에게 꿈이 생겼습니다

아픈데 원인을 모르는 ‘진단방랑’, 치료 때문에 일상을 포기하는 소아암·희귀질환 환아와 가족. 그들의 고통을 덜어주려는 큰 움직임이 시작됐다.

중앙 SUNDAY
트렌드

종합

조회, 댓글, 공유, 공감, 북마크 수에 각 가중치를 부여한 후 합계가 높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 실시간 2024.04.22 22:00 ~ 2024.04.23 22:00 기준
트렌드

많이 본 순

조회수가 가장 많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 실시간 2024.04.22 22:00 ~ 2024.04.23 22:00 기준
트렌드

댓글 많은 순

댓글이 가장 많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 실시간 2024.04.22 22:00 ~ 2024.04.23 22:00 기준
트렌드

공유 많은 순

공유수가 가장 많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 실시간 2024.04.22 22:00 ~ 2024.04.23 22:00 기준
트렌드

공감 많은 순

좋아요, 화나요 수가 가장 많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 실시간 2024.04.22 22:00 ~ 2024.04.23 22:00 기준
트렌드

북마크 많은 순

북마크수가 가장 많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 실시간 2024.04.22 22:00 ~ 2024.04.23 22:00 기준
실시간 하이라이트

기사 본문에서 최근 하이라이트된 영역입니다.

하이라이트란?
마음에 드는 기사 본문 일부를 선택하여 책갈피하는 기능입니다.

팩플
"멤버십 3달 무료" "연회비 할인"… '탈 쿠팡' 잡기 나선 경쟁자들

"멤버십 3달 무료" "연회비 할인"… '탈 쿠팡' 잡기 나선 경쟁자들

쿠팡이 유료 회원 ‘와우 멤버십’ 이용료를 기습 인상해 소비자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네이버와 신세계 등 이커머스 경쟁자들이 ‘탈 쿠팡’ 고객 잡기에 나섰다. 신규회원에게는 3개월 구독료를 면제해주고, 기존 이용자에게는 3개월간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한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구독료 인상 수익이 회원 탈퇴 손해보다 크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며 "무료 배송, OTT와 배달 등 쿠팡 생태계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3000원 남짓이 아까워 탈퇴하는 규모는 생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이랑GO
이성친구 사귀고 싶고, 부모님과는 안 맞고…이럴 때 읽는 책

이성친구 사귀고 싶고, 부모님과는 안 맞고…이럴 때 읽는 책

『쇼펜하우어의 고통에 맞서는 용기』 강용수 글, 152쪽, 자음과 모음, 1만3000원 공부·입학·성적·취업 등에서 어려움을 맞닥뜨린 청소년에게 고통에 맞서는 용기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 책은 나와 세상을 끊임없이 통찰하기, 아름다움을 보는 눈 키우기, 금욕주의로 살아가기, 타인을 동정하며 공감해 주기 등 쇼펜하우어가 말한 네 가지 방법 소개하며 우리가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청소년을 위한 심리학 에세이』 고영건·김진영 글, 고정선 그림, 256쪽, 해냄, 1만6800원 심리학 교수와 아동학 교수가 심리학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함께 집필한 심리학 입문서.

정치 뉴스
경제 뉴스
사회 뉴스
국제 뉴스
문화 뉴스
스포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