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쟁쟁한 인사들의 ‘친목 네트워크’ 소망교회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6호 06면

1977년 서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에 사는 10명의 교인이 곽선희 목사를 초청해 합동예배를 드린 것이 소망교회의 시작이다. 이듬해부터 교회를 나온 이명박 당선인이 정을 붙이는 데는 포항 출신 고향 선배 두 명의 역할이 컸다. 창립멤버인 이상정(73) 무림교역 회장과 이진우(74) 변호사다. 둘은 포항고 선후배 사이로 소망교회 장로를 지냈다. 이상득 국회부의장을 포함한 이들 네 명의 ‘포항 출신 장로’는 교회의 터줏대감이다.

전·현직 장관 60명, 예비역 별 합치면 200개 넘어

특히 이진우 변호사는 어려서부터 이상득·이명박 형제와 포항제일교회를 함께 다녀 친했다. 두 형제가 기업인이던 80년대에 이진우 변호사는 청와대 정무수석과 국회의원(11·13대)을 지냈다. 서울시 공무원이던 이상정 회장은 이동식 화장실 사업으로 크게 성공했다.

현대건설 사장 시절 교회활동에 참여할 시간이 부족했던 이 당선인은 국회의원이 되면서 교인들과의 접촉이 늘었다. 이 무렵 생긴 게 김재실 전 산은 캐피탈 사장이 주도한 ‘소금회’. 소망 금융인 선교회의 줄임말이다. 이 당선인은 국회 재정경제위원 자격으로 가입했다. 관세청장이던 강만수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도 모임에 들어왔다. 홍인기 전 증권거래소 이사장과 이우철 금융감독원 부원장 등이 멤버다. 한나라당 18대 총선 공천심사위원으로 임명된 이종구 의원도 회원이다.

이 당선인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소그룹 중 하나가 일명 ‘파스쿠찌 모임’이다. 1부 예배를 마친 이 당선인이 지인 10여 명과 환담하는 교회 인근 카페의 이름을 딴 모임이다. 이상정 장로와 연세대 전자공학과 명예교수인 박규태 장로, 제일은행 지점장 출신 이장환 장로 등이 자주 참석한다. 서울시장 시절 청계천 추진의 어려움을 털어놓는 등 마음 편하게 고민을 나누는 사이다.

이 당선인이 2부 예배에 참석하는 날엔 ‘하길모’(하늘로 가는 길벗 모임)라는 모임을 종종 찾았다. 삼성·현대·LG 중역 출신 기업인이 중심이 된 모임이다. 당선인은 지난해 8월 한나라당 경선 때까지 이런 자리에 활발히 참석했다.

건설인선교회와 교수선교회 같은 소망교회 내 모임에서 이 당선인은 ‘인기 강사’였다. 그의 간증과 특강은 두고두고 회자됐다. 2006년 4월 건설인선교회 특강에서 이 당선인은 “세금을 내지 않는 것이 범죄가 되듯이 국가나 공직자가 예산을 낭비하고 헛돈을 쓰면 도덕적으로 범죄행위”라고 말하는 등 교회 내 공동체를 국가경영철학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삼기도 했다.

이 당선인의 교류가 소망교회 틀에만 얽매인 건 아니었다. 그가 92년 초대회장직을 맡은 세한기독실업인회(CBMC·강남지역 기독 실업인 모임)가 대표적인 경우. 김진홍 목사는 이 모임의 단골 설교자였다.

소모임 차원이 아니더라도 교회 내 인적 교류는 활발했다. 특히 소망교회는 전·현직 장관 60여 명, 예비역·현역 장성의 별 개수를 합치면 200개가 넘을 정도로 지도층 인사가 많이 다닌다.

이경숙 대통령직 인수위원장과 남편 최영상 고려대 교수, 이 위원장의 동생인 이숙자 전 성신여대 총장이 이 교회 교인이다. 새 정부 첫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이원종 전 충북지사, 이 당선인이 후보 시절 미국 부시 대통령과의 면담을 추진했던 강영우 백악관 국가장애위원회 정책위원도 이 교회 소속이다.

이 교회 집사인 정몽준 의원이 이 당선인과 한 배를 타자 “틀어졌던 현대가(家)와 이 당선인의 관계가 교회 인연으로 복원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한나라당 권철현 의원과 곽승준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위원, 인수위 자문위원인 박미석 숙명여대 교수 등 이 당선인 지근거리에 있는 사람들이 이 교회에 즐비하다. 반면 김효석 통합신당 원내대표와 최근 경부운하를 맹비판한 홍재형 의원 등 이 당선인과 정치적 대척점에 선 인사들도 여럿이다.

박태준 전 포스코 회장,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 장관, 서상목 전 보건복지부 장관, 가수 박지윤씨, 탤런트 차인표·신애라씨 등 소망교회에선 낯익은 얼굴을 많이 볼 수 있다.

150여 명의 전·현직 장로 중에는 의외로 유명인사가 많지 않다. 비교적 알려진 인사로 이효계 숭실대 총장, 정상학 전 대구지방법원 법원장, 김광석 참존화장품 회장, 장춘 전 중부 지방국세청장, 최일영 전 한양대 의대 학장 정도를 꼽을 수 있다. 김선홍 전 기아 회장의 부인 윤옥중씨는 이 교회 최초의 여성 장로로 주목받았다.

소망교회 교인들은 유명인이 교회를 다닌다는 사실에 별로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그 숫자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강만수 간사가 10년 동안 눈에 띄지 않는 예배당 2층에서 헌금위원으로 활동해 왔던 사실이 최근에 비로소 알려졌으며, 국회의원 시절 주차봉사를 하던 이 당선인의 경우도 사진 한 장 남아 있지 않다고 한다.

교회 규모가 큰 탓인지 분쟁이 종종 생긴다. 지난해 2월엔 소망교회 장로 4명이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인 인명진 목사를 교회 부지와 관련해 형사고발(불기소 처분)하는 사건이 일어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