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군수 “관권선거” 폭로/한준수 전 연기군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3·24총선 총 8천5백만원 뿌려”/내무장관은 “사실무근… 내용 조사”
3·24 14대 총선당시 충남 연기군수였던 한준수씨(61)가 31일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총무실에서 양심선언을 하고 14대총선이 조직적인 관권선거로 치러졌다고 폭로했다.
한씨는 선거자금 배포상황,도지사 명의 공무원들의 지역별 선거책임 할당배치표,읍·면별 대통령선거 대책 등 15종의 문건을 증거로 제시했다.
한씨는 이날 회견에서 총선자금 배포용으로 3월15일 이종국 충남지사로부터 1천만원(10만원권 수표 1백장) 등 세차례 총 2천만원을 받아 현금으로 배포했다며 그중 9백만원(10만원권 표수 90장)을 증거로 제시했다.
한씨는 또 민자당 임재길후보로부터 2천5백만원,군 자체 조달자금 4천만원 등 총 8천5백만원을 현금으로 배포했다고 주장했다.
한씨는 이 자금을 총선직전인 3월19,22일 두차례 ▲연기군내 7개읍·면 1백96개 마을에 각 10만원씩 ▲7개 읍·면내 여당성 부동표로 분류되는 특별관리 2천1백74가구에 3만원씩 살포했다고 폭로했다.
한씨는 이밖에도 내무부로부터 선심사업용 특별교부비 12억원을 받아 마을 사업에 썼다고 밝혔다.
한씨는 『나 한사람의 희생으로 공무원 전체의 중립성과 신분이 보호되고 나아가 이 나라의 참된 민주정치 실현을 위한 것』이라고 폭로 배경을 설명했다.
한씨는 총선 실패후 『대선을 치를 능력이 없으니 무조건 군수직에서 물러나라는 압력은 물론 퇴직을 강요하는 행정내부의 위협감사와 외부압력으로 경찰수사도 받았으나 흠을 잡히지 않았다』며 『때로는 퇴직후 직장 알선을 해주고 해외여행을 보내주겠다는 유혹도 받았으나 모두 거절했다』고 밝혔다.
한씨는 7월4일자로 공로연수퇴직이라는 「보복인사」를 받았다고 주장,총무처 소청심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해놓고 있다고 말했다.
한씨는 신변안전을 위해 국회의원회관내 김대중대표방 등에서 거처할 예정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와 관련,『14대총선이 관권부정선거였음을 확인하는 충격적 내용』이라고 규정,노태우대통령의 사과와 함께 국무총리 해임 및 당시 내무부장관(현 이상연안기부장)·충남도지사의 파면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진상조사위(위원장 김영배)를 구성하는 한편 허경만국회부의장을 김기춘 법무부장관에게 보내 한씨의 신변보장을 요구키로 했다. 내무부는 한씨의 주장에 대해 『사실무근』이라 부인하고 한씨의 정년이 6개월밖에 남지 않아 국가공무원법·공무원임용령상의 규정에 의해 공로연수 파견명령을 낸 것이며 14대총선 결과와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내무부는 한씨와 같은 시기에 옥천·경주군수도 함께 공로연수 파견을 했으나 이들 지역은 총선에서 민자당 후보가 당선된 곳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