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릉시 명예시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무한한 영광이다”

중앙일보

입력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10일 강릉시청에서 최명희 강릉시장으로부터 강릉시의 명예 시민증을 받은 뒤 흉배 액자를 선물로 받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10일 강릉시청에서 최명희 강릉시장으로부터 강릉시의 명예 시민증을 받은 뒤 흉배 액자를 선물로 받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 빙상경기 개최도시인 강릉시 명예시민이 됐다.

강릉시는 10일 시청 시민사랑방에서 바흐 위원장에게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성공개최를 통해 빙상도시 강릉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강릉시 명예시민증을 전달했다.

전달식에는 샘 램사미 IOC 위원, 강희문 강릉시의회 부의장, 윤강로 올림픽조직위원장 보좌, 최길영 스마일 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최명희 강릉시장은 바흐 위원장에게 명예시민증과 함께 조선 시대 관료가 입은 관복 가슴에 손으로 수를 놓아 계급을 나타내는 흉배를 액자로 만들어 전달했다. 흉배에 새겨진 학은 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최 시장은 바흐 위원장에게 강릉시 올림픽 스마일 시민운동 마스코트 인형 세트인스스와마미, 이로도 전달했다.

강릉시에서는 평창올림픽 성공개최를 위해 시민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올림픽 스마일 시민운동을 추진해 왔다. 스마일 강릉 시민운동은 강릉 올림픽 유산 가운데 하나로 추진된다.

최 시장은 “평창올림픽대회 성공개최와 빙상도시 강릉발전에 기여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강릉시와 맺은 인연을 영원히 함께하기 위해 시민 모두 뜻을 모아 명예시민으로 모시게 돼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고 말했다.

바흐 위원장은 “몬트리올 올림픽 펜싱에서 메달을 딴 이후 또 다른 메달을 받은 것 같아 무한한 영광으로 여긴다”며 “올림픽에서 강릉시민 환대는 전 세계인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줬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이어 “강릉시민의 성공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디딤돌과 같은 노력은 절대 헛되지 않을 것”이라며 “이제부터 나는 강릉시민이다. 앞으로 강릉이 나를 필요로 하는 행사가 있다면 참석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릉시는 시정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현저한 외국인·재외동포, 다른 지역 출신 인사에게 강릉시 명예시민 증서를 주고 있다. 지금까지 외국인 22명, 내국인 151명에게 수여했다. 바흐 위원장은 174번째 강릉시 명예시민이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